티스토리 뷰


생각해보면, 누구에게나 평생 각인되어 잊혀지지 않을, 이른바 원체험이라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역사책을 읽다 말고 생각해 본다. 내가 나를 둘러싼 세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가장 오래 전의 체험은 무엇이었는지, 나는 왜 세상의 많은 책 중에서도 하필 역사책을 즐겨 읽게 되었는지를. 그러다보면 시간을 거슬러 올라 내가 만나게 되는 사람은 바로 이십여년 전에 돌아가신 나의 아버지이다. 영원히 40대로 기억되는, 젊고 삐딱한 나의 아버지. 1979년 10월의 어느 가을날이었다. 여느 때와 조금도 다를 바 없이 우리 가족은 라디오를 틀어 놓고 둥근 상에 둘러 앉아 아침을 들고 있었다. 갑자기 라디오의 음악이 끊기더니, 박정희 대통령 서거 소식이 흘러 나왔다. 당시 초등학교 1학년이던 어린 나는 그때 심장이 멎는 줄 알았다. 이제 우리 나라는 어떻게 되는지, 난 밥숟갈을 든 채로 당장 북괴군이 쳐들어 올까봐 무서워 떨었다. 그런데 그 순간, 놀랍게도 아버지의 첫 논평은 이랬다. "그 쌔끼, 잘 뒈졌다!" 난 대통령 서거 소식보다 아버지의 그 논평에 더 충격을 받았다. 어린 마음에, 나는 나의 아버지가 간첩인줄 알았다. 그당시 나는 교내 반공 글짓기대회 따위에서 소소하게 상을 타오던 부역소녀였기 때문이었다. 그 날 아침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하다. 장송곡이 라디오에서 흐르던 그 공간, 그 공기의 밀도조차 잊혀지지 않는다. 한편 아버지가 무서웠고, 한편 내가 모르는 다른 세상을 보는 시각이 있나 싶어서 호기심이 일기도 했다. 이후,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기까지 10년이 안되는 세월은 아버지에 대한 애증의 세월이었다. 늘 비판적이며 삐딱하고 세상과 불화했던 나의 아버지. 그 좋은 지능과 재능을 가족 부양이 아니라 사장과 싸우고 사표 던지는 데에나 사용했던 나의 아버지. 예술적 소질이 풍부했으며 감정 기복이 심한 성격과 진한 눈썹과 굵은 쌍꺼풀을 가진 전형적인 전라도 남자. 사춘기를 겪으며 난 결코 그를 제대로 이해하고 진정으로 사랑하지 못했다. 그런데 이제 와 생각해보니 이는 비단 나 혼자만의 경험이라고 할 수는 없는, 부모 세대와 우리 현대사에 대한 보편적 몰이해의 경험이라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왜냐하면 한 인간이란 누구나 한 권의 역사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독이란 책뿐만 아니라 인간을 대상으로도 늘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시의 나는 내가 아버지를 오독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후에도 그에 대한 그리움과 미움 사이에서 힘든 10대를 보냈다. 그러다 아버지와의 화해의 계기가 왔다. 바로 대학 시험을 치룬 후, 내가 구립 도서관으로 하교하며 읽었던 <해방전후사의 인식 >덕분이었다. 그리고 이 독서체험은 나의 세상과 역사와 인간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이후 지금까지 내 독서의 방향을 어느 정도 규정지었던 것 같다. <해방전후사의 인식>은 한 마디로 해방을 전후한 우리 현대사의 모습이 어떠하였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고전적 역사서이다. 1945년 해방 당시 우리 민족의 시급한 역사적 과제는 친일 청산과 자주적 통일 독립 국가의 수립, 토지개혁, 일제 식민지 자본주의가 심어놓은 왜곡된 사회경제구조의 변혁 등이었다. 그러나 이 문제들은 남북 각각의 정치인들의 계산에 따라, 주변 강대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혹은 우리 민족의 미숙한 대처에 따라 대부분 해결되지 못한 채로 남게 된다. 결국 오늘날 한국 현대사의 절반 이상은 이 시기와 관련있는 셈이며 이 시기에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은 더 몸집을 키워서 지금까지 멸종하지 않은 공룡처럼 남과 북, 양쪽의 사회를 활보하고 다니고 있다. 당시 나의 미국에 대한 편향된 시각을 교정할 수 있었던 점, 그리고 송건호, 염무웅, 백기완, 임헌영, 박현채 선생님 등 이후 내가 관심갖고 읽게된 필자분들과의 첫 만남이었던 점이 기억에 남는다. 다시 나의 아버지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내게 이 책은 아버지가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게끔 만든, 그가 살아온 한국 현대의 모든 문제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책으로 읽혔다. 나는 모른다. 5세에 해방을 맞이하고 10세에 내전을 겪었으며 급격한 경제 성장 와중에 노동자로 살고, 성인이 되어 선거권은 있어도 한 번도 대통령을 직접 뽑아 본 적 없는 경험을 가진 한 남자가 세상을 어떻게 보며 살았는지. 갑오농민전쟁과 여순항쟁와 광주민주화운동의 고장, 한국 현대사의 최전선에서 늘 피를 흘렸던 고장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친지들의 고통과 죽음을 목격한 사람의 마음에는 어떤 그늘이 있는지. 한국 현대사 독서를 시작하면서부터 지금까지 나는 늘 마음 속으로부터 아버지에게 뿌리깊은 죄책감을 느낀다. 이런 나의 매우 私的이면서도 史的인 독서 경험을 어떻게 말해야 할까. 덕분에 나는 세상과 사람과 역사를 제대로 읽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얼마나 사람이 현재의 상황만 보고 무식해서 죄를 짓게 되는지 를 뼈저리게 배웠다. 비단 내 아버지에 대한 이해라는 개인적 경험을 떠나서 말이다. 품절, 절판된 책은 시내 서점들을 뒤지거나 중고책 판매 사이트를 통해 만날 수 있다. 그것도 불가능하면 도서관을 이용하면 읽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역사책이 사람일 경우에는 어찌해야 하는가. 나이 들어 다른 책들을 읽어가면서 아, 그 때 그 사람이 이런 연유로 이런 말을 했고 이런 행동을 했구나! 하고 이제야 그 사람이 이해되기 시작했는데, 이제야 진정으로 그를 그의 언어로 사랑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런데 막상 그 사람은 지금 내 곁에 없다면, 나는 어찌해야 하는가. 평생을 지지하던 분이 대통령 되시는 것도 못 보고 떠나신 나의 아버지. 여순 반란 과 광주 사태 의 시대만 살다 가신 나의 아버지. 심지어 부역소녀였던 어린 딸에게 간첩이나 사회 부적응자로 잘못 읽히다 가신 나의 아버지. 아아, 내가 미처 읽지 못한 역사책, 나의 아버지. 그래서, 내가 "버킷 리스트로 읽고 싶은 책"은이십여년전에 읽었던 <해방전후사의 인식>이 되고 만다.
해방전후사의 인식 (이하 해전사 )는 친일 군상부터 반민특위, 미군정, 분단에 이르기까지의 해방전후의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각처의 흐름을 매우 사실적으로 진단하는 동시에 오늘의 역사, 사회의 현실적 맥락이 무엇이며 또한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적확하게 해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1979년 10월 첫 출간 이후로 이 책은 지식인, 학생을 비롯한 민중들 사이에서 파란을 일으키며 회자되기 시작했고 이윽고 검열의 벽에 부딪치게 된다. 초판이 불꽃 같이 판매되었고 2쇄, 3쇄를 원하는 독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졌지만 이 책은 계엄령 아래서 군 당국의 검열을 받으며 판금 이라는 치욕을 겪어야만 했다.

하지만 변화의 화살표를 따라가고자 하는 민중의 욕구를 거스를 수는 없었다. 더욱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한 연구 성과, 해방 후 전개된 민족운동사의 집중 조명, 남북한의 각기 다른 사회적 발전과 변화와 그 중심쟁점들을 파헤치며 10년에 걸쳐 전6권까지 출간되기에 이른다. 해전사 는 우리 현대사의 흐름과 더불어 그 시대를 점유했던 수많은 지식인, 민중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깝게는 미국의 패권과 이라크의 문제, 골 깊은 지역주의와 세대간 갈등 등 오늘 우리가 처한 현실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해방전후사의 인식 1
1
송건호 해방의 민족사적 인식
진덕규 미군정의 정치사적 인식
김학준 분단의 배경과 고정화 과정

2
오익환 반민특위의 활동과 와해
임종국 일제말 친일 군상의 실태

3
백기완 김구의 사상과 행동의 재조명
김도현 이승만 노선의 재검토
이동화 8ㆍ15를 전후한 여운형의 정치 활동

4
유인호 해방 후 농지개혁의 전개 과정과 성격
이종훈 미군정 경제의 역사적 성격

5
염무웅 소설을 통해 본 해방 직후의 사회상
임헌영 해방 후 한국문학의 양상


해방전후사의 인식 2
1
강만길 해방전후사 인식의 방향
김광식 8ㆍ15 직후 정치지도자들의 노선 비교
홍인숙 건국준비위원회의 조직과 활동
김남식 박헌영과 8월테제
임종국 제1공화국과 친일세력

2
박현채 남북분단의 민족경제사적 위치
황한식 미군정하 농업과 토지개혁정책
장상환 농지개혁과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성한표 9월총파업과 노동운동의 전환

3
임헌영 해방 직후 지식인의 민족현실 인식
김윤식 해방공간의 문학
이광호 미군정의 교육정책


해방전후사의 인식 3
1
박현채 해방 후 정치ㆍ사회 운동을 보는 시각
여현덕 8ㆍ15 직후 민주주의 논쟁
양동주 해방 후 좌익운동과 민주주의민족전선
김남식 조선공산당과 3당 합당
안 진 미군정기 국가기구의 형성과 성격
이완범 한반도 신탁통치 문제 1943~46

2
김태승 미군정기 노동운동과 전평의 운동노선
박혜숙 미군정기 농민운동과 전농의 운동노선
황남준 전남지방정치와 여순사건

3
임헌영 미군정기 좌ㆍ우익 문학논쟁
한준상 미국의 문화침투와 한국교육


해방전후사의 인식 4
1
정해구 해방8년사의 총체적 인식
류상영 해방 이후 좌ㆍ우익 청년단체의 조직과 활동
김명섭 분단의 구조화 과정과 한국전쟁

2
김남식 1948~50년 남한내 빨치산활동의 양상과 성격
고창훈 4ㆍ3민중항쟁의 전개와 성격

3
한준상ㆍ정미숙 1948~53년 문교정책의 이념과 특성
임헌영 해방 이후 무장투쟁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
최 열 해방3년의 미술운동
이효인 해방 직후의 민족영화운동

4
이완범 해방전후사 연구 10년의 현황과 자료


해방전후사의 인식 5
1
김남식 해방 전후 북한 현대사의 재인식

2
이종석 북한 지도집단과 항일무장투쟁

3
김주환 서북5도 당대회의 대미 인식과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의 조직적 위상
김용복 해방 직후 북한 인민위원회의 조직과 활동
김주환 해방 후 북한의 인민민주주의혁명과 사회주의 혁명

4
박재권 해방 직후 소련의 대북한정책
박현선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기의 여성정책
임진영 해방 직후 민주건설기의 북한문학
안나 루이스 스트롱 기행: 북한, 1947년 여름

해방전후사의 인식 6
박명림 서론: 해방, 분단, 한국전쟁의 총체적 인식
이완범 해방3년사의 쟁점
김명섭 해방 전후 북한현대사의 쟁점
박명림 한국전쟁사의 쟁점
백 일 해방 전후 사회경제사의 쟁점
신형기 해방 직후 문학 논의의 쟁점

 

하이라이트 고등학교 국어 2 자습서 (2017년용)

좋은 자습서다. 내신에 유익하다.. [내용편] 핵심만 쏙쏙 짚어 주는 내용 분석!교과서의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교과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단원의 길잡이, 각 소단원의 ‘알아 두기’, 제재의 중심 내용을 도식화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통해 곧바로 학습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 활동과 창의-인성 활동에 대한 예시 답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교과서

uyhrsd.tistory.com

 

저스트고 프랑스

집에있는 프랑스 여행책은 파리밖에안나와있어서 프랑스 전역이 소개된 이책을 구매했다. 프랑스 지역별로 정리돼있다. 남부도 여행할 예정이라 남부를 집중적으로 봤는데 정보가 너무없어서 아쉽다.....그만큼 볼게 없나 ㅠㅠ? 한장~2장 내외가 대부분이다. 현지가서 찾으면서 다녀야 할듯. 이책을 보고 여행지가 바뀌기도했다. 중부지역에서 원래가려던데말구 볼거리가 더 많은곳이 있어서 거기를 가려한다.유럽 여행의 하이라이트인 프랑스의 8개 지방 100여 개 도시 정보

jdf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