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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향곡과의 만남

천송희 2020. 11. 15. 20:21

교향곡과의 만남

예술의 영역은 너무나 어렵게만 느껴진다. 그나마 연극이나 영화같은 영역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고, 직접적인 단어로 말하기에 머리로 이해할 수가 있어 개개인 나름의 감상이나 평가를 하기가 쉽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뛰어난 영감을 가져야만 그릴 수 있고, 작곡할 수 있는 미술이나 음악의 영역은 너무나 먼 나라의 것으로만 받아들이게 되는 분야라고 한다면 너무 비약된 생각일까 싶다. 그렇지만 단순히 문자로 배우고 외우는 지식은 머릿속에 넣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각각의 예술작품들이 주는 의미나 작가가 보여주고자 하는 세계를 전혀 알아챌 수가 없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그리 비약도 아니라 생각된다. <교향곡과의 만남>은 18세기 교향곡의 아버지인 하이든으로부터 시작하여 19세기와 20세기의 교향곡 작곡가들과 작품들을 상세히 풀이하여 설명하고 있는 책으로, 클래식 음악의 여러 분야 중에서 교향곡이라는 분야에 집중하여 그 시작과 작곡법, 악기의 구성, 그리고 곡의 이해법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각 작곡가별 작품의 특성과 이해를 위한 기본 정보들과 음악이 수록된 두장의 음반을 제공하고 있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에서는 18세기의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작품을, 제 2장은 19세기의 작곡가인 베토벤과 슈베르트, 베를리오즈, 멘델스존과 슈만, 바그너, 브람스 브루크너, 말러의 작품을, 제 3장에서는 20세기의 다양한 국가의 작곡가들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으로 용어집과 오케스트라의 구성, 비교연표를 제공하고 있다. “교향곡이라 불리는 작품은 모두 속도와 템포와 리듬의 대비, 기악 편성, 멜로디, 화성 등 작곡가가 구사하는 다른 모든 표현적 자원을 동원하여 최대한 다양한 수단으로 통일성을 창조해야 한다.” - P. 9. “하이든은 오랫동안 교향곡의 아버지로 알려졌다. 사실 그는 진정한 아버지는 아니었지만 스승이자 안내자이자 영감을 주는 사람으로, 교향곡은 그의 손에서 성인이 되었다.” - P. 15. 음악이나 미술 등의 모든 예술작가들은 그 시대적 상황이나 사상, 철학 등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고 생각한다. 즉 그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작가도 있고, 시대를 앞서서 주도하는 작가도 있다는 말이다. 또한 어떻게 보면 예술 또는 음악이란 영역은 인간이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된 이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즐기기 위한 도구중의 하나라고 볼 때, 음악을 전문으로 하는 이들의 일차적인 생존문제의 해결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교향곡도 작가의 일차적인 생존의 문제와 그 작품이 탄생한 시대적 영향을 당연히 받았음을 저자는 이야기한다. “영감과는 별개 문제로, 새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예나 지금이나 별로 다르지 않다. 시간, 돈, 사회적 여건이 그것이다. 지금까지 열거해온 교향곡 목록에 왜 여성 작곡가의 이름이 한 명도 들어 있지 않은지, 또 오케스트라 연주회 문화가 번성하지 않았던 국가 출신의 작곡가는 왜 거의 없는지 하는 의문도 위에 든 세가지 이유로 상당 부분 설명된다.” - P. 109. 음악, 특히 클래식은 너무나 생소한 다른 차원의 세계라 생각하고 가까이하지 않고 지냈었다. 그런데 나이를 먹으면서 어느 순간 클래식에 대해서 알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고, 결국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물론 다른 음악에 관한 책들도 조금씩은 읽었다. 하지만 여전히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지 아직도 깜깜하게만 느껴진다. 다만 머릿속에 음악의 용어와 흐름만이 들어갈 자리를 겨우 마련했을 뿐이다. 아마도 오직 계속해서 듣는 것 외엔 다른 방법이 없을 듯 싶다. 다행히 책과 함께 두장의 음반이 있어 오고가며 차안에서 듣고 있다. 누구의 어떤 작품인지는 아직까지 전혀 모른다. 단지 조금이라도 클래식에 가까이 가보고자 하는 마음에 듣는 것이며, 실재로 듣는 동안에는 마음이 차분해짐을 느끼게 된다. 음악이 인간의 삶을 풍요하게 해주는 것이라 믿기에 조금 더 알아가고자 노력해 갈 것이다.

음악의 시작은 목소리(성악)였지만, 그 마지막은 교향곡이라 할 만큼 교향곡의 의미는 크다. 그렇다면 교향곡은 언제부터 시작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을까? 교향곡이 시작된 18세기부터 현재까지 시대, 나라, 작곡가별로 의미를 살피고 그것이 어떤 시대적 배경과 흐름을 통해 기악 음악의 꽃으로 발전해왔는지 체계적이고 집약적으로 응축했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슈만, 바그너, 리스트 말러, 브람스 ,차이콥스키, 드보르자크, 쇤베르크 등등 수 많은 작곡가들이 각자 어떤 음악성을 추구하여 교향곡을 만들어갔는지를 적었다. 살펴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교향곡의 세계에 한 걸음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며 교양서로도 활용할 수 있다.

책과 함께 제공되는 음반 2장에는 책에 소개된 작품들이 소개 되어있어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들의 작품은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 신포니아 등 훌륭한 연주단이 연주한 음악으로 감상할 수 있다.

서문

1장 18세기의 교향곡
교향곡 1만 6천 곡
개척자 하이든
모차르트의 등장
하이든과 소나타 원리

2장 19세기의 교향곡
베토벤의 시대
서정적 교향곡, 슈베르트
셰익스피어와 베토벤의 후예, 베를리오즈
색채와 통일성의 강조, 멘델스존과 슈만
교향곡과 음악극 사이, 바그너
깊은 우울을 지닌 사람, 브람스
19세기 후반의 민족주의
러시아의 교향곡
베를리오즈 이후의 프랑스
역설적 음악가, 브루크너
세계를 껴안는 교향곡, 말러

3장 20세기의 교향곡
그다음은?
스칸디나비아에서 불어오는 신선한 바람
외부 인사 두 명
영국에서의 교향곡
양차 세계대전 사이
러시아의 교향곡
미국의 교향곡
장애물을 허물다
작별 인사와 환영 인사

부록
용어집
비교 연표
찾아보기

음반 수록곡 목록

CD 1 TT 75:39

조반니 바티스타 삼마르티니
Giovanni Battista Sammartini
(1700/01-1775)
교향곡 D장조 작품16
Symphony in D major J-C 16
아라디아 앙상블 / 케빈 맬런
Aradia Ensemble / Kevin Mallon

1 1악장: 알라 브레베 2:10
Movement 1: Alla breve

2 2악장: 안단테 셈프레 피아노 2:52
Movement 2: Andante sempre piano

3 3악장: 피날레: 프레스토 1:18
Movement 3: finale: Presto

요한 슈타미츠
Johann Stamitz (1717-1757)
교향곡 6번 E플랫 장조 작품4
Symphony No.6 in E flat major Op.4
노던 체임버 오케스트라 / 니콜라스 워드
Northern Chamber Orchestra / Nicholas Ward

4 1악장: 알레그로 마에스토소 3:47
Movement 1: Allegro maestoso

5 2악장: 아다지오 5:58
Movement 2: Adagio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교향곡 22번 E플랫 장조 ‘철학자’
Symphony No.22 in E flat major ‘The
Philosopher’
노던 체임버 오케스트라 / 니콜라스 워드
Northern Chamber Orchestra / Nicholas Ward

6 3악장: 미뉴에트 3:11
Movement 3: Menuetto

7 4악장: 피날레: 프레스토 2:55
Movement 4: Finale: Presto

8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교향곡 35번 D장조 작품385 ‘하프너’
4악장: 피날레: 프레스토 3:48
symphony No.35 in D major K.385 ‘Haffner’
Movement 4: Finale: Presto
카펠라 이스트로폴리타나 / 배리 워즈워스
Capella Istropolitana / Barry Wordsworth

9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교향곡 41번 C장조 작품551 ‘주피터’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11:21
Symphony No.41 in C major K.551 ‘Jupiter’
Movement 2: Andante cantabile
카펠라 이스트로폴리타나 / 배리 워즈워스
Capella Istropolitana / Barry Wordsworth

10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교향곡 104번 D장조 ‘런던’
1악장: 아다지오-알레그로 8:18
Symphony No.104 in D major, ‘London’
Movement 1: Adagio-Allegro
카펠라 이스트로폴리타나 / 배리 워즈워스
Capella Istropolitana / Barry Wordsworth

11 루트비히 판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교향곡 7번 A장조 작품92
1악장: 포코 소스테누토-비바체 14:21
symphony No.7 in A major Op.92
Movement 1: Poco sostenuto-Vivace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 신포니아 / 벨라 드라호스
Nicolaus Esterhazy Sinfonia / Bela Drahos

12 프란츠 슈베르트
Franz Schubert (1797-1828)
교향곡 8번 B단조 작품759 ‘미완성’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14:45
Symphony No.8 in B minor D.759
‘Unfinished’
Movement 1: Allegro moderato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미카엘 할라시

CD 2 TT 77:13

엑토르 베를리오즈
Hector Berlioz (1803-1869)
환상 교향곡 작품14
Symphonie fantastique Op.14
샌디에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 요압 탤미
SanDiego Symphony Orchestra / Yoav Talmi

1 2악장: 무도회 6:12
Movement 2: Un Bal

2 4악장: 교수대로의 행진 4:41
Movement 4: Marche au supplice

3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교향곡 2번 B장조 작품73
2악장: 아다지오 논 트로포 9:39
Symphony No.2 in B major Op.73
Movement 2: Adagio non troppo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마린 알솝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 Marin Alsop

4 알렉산데르 포르피레비치 보로딘
Alexander Porfirevich Borodin (1833-1887)
교향곡 2번 B단조
1악장: 알레그로 6:51
Symphony No.2 in B minor
Movement 1: Allegro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스테판
군젠하우저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Stephen Gunzenhauser

5 구스타프 말러
Gustav Mahler(1860-1911)
교향곡 10번 Symphony No.10
1악장: 아다지오 (발췌) 6:28
Movement 1: Adagio (excerpt)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안토니 비트
Poland Nati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Antoni Wit

6 장 시벨리우스 Jean Sibelius (1865-1957)
교향곡 3번 C장조 작품52
3악장: 모데라토:
알레그로 (마 논 탄토) 8:41
Symphony No.3 in C major Op.52
Movement 3: Moderato:
Allegro (ma non tanto)
아이슬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 페트리 사카리
Iceland Symphony Orchestra / Petri Sakari

7 에드워드 엘가 Edward Elgar (1857-1934)
교향곡 2번 E플랫 장조 작품63
3악장: 론도 Movement 3: Rondo 8:06
Symphony No.2 in E flat major Op.63
BBC 필하모닉 / 에드워드 다운스 Philharmonic /
Edward Downes

8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Dmitry Shostakovich (1906-1975)
교향곡 10번 E단조 작품93
2악장: 알레그로 4:13
Symphony No.10 in E minor Op.93
Movement 2: Allegro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라디슬라프
슬로바크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Ladislav Slovak

9 에런 코플런드
Aaron Copland (1900-1990)
교향곡 3번 Symphony No.3
1악장: 몰토 모데라토 10:31
Movement 1: Molto moderato
뉴질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 제임스 저드
NewZealand symphony Orchestra / James Judd

10 비톨트 루토수아프스키
Witold Lutosławski (1913-1994)
교향곡 1번 Symphony No.1
4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5:16
Movement 4: Allegro Vivace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안토니 비트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Antoni Wit

11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교향곡 45번 F샤프 단조 ‘고별’
4악장: 프레스토-아다지오
(종결부) 5:46
Symphony No.45 in F sharp monor ‘Farewell’
Movement 4: Presto-Adagio (conclusion)
카펠라 이스트로폴리타나 Capella Istropolitana / 배리 워즈워스 Ba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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