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년에 [플랑크상수]라는 아주 독특한 영화를 본 적이 있다. 영화 속 주인공 우주는 여자 셋과 각각 다른 장소에서 각각의 에피소드로 만났다가 산에서 다시 재회한다. 다시 재회했을 때는 우주와 여자 셋이 다같이 모여 좀 엉뚱하면서도 생뚱맞게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좀 다른 영화라는 느낌을 받았었다. 인물들은 그대로인데, 장소와 상황이 계속 변하는.. 다른 것 같은데 다르지도 않고, 또 같지도 않은 뭔가 모호한 느낌.. <평행우주라는 미친 생각은 어떻게 상식이 되었는가>의 주제가 그랬다. 어쩌면 우주 유일의 나 란 생명체가 유일이 아닐 수 있다는.. 지금 내가 사는 우주가 아닌지 다른 우주라는 것이 존재해서 그속에 또 다른 내가 살고 있을 수 있다는.. 나와 머리부터 발끝까지 똑같은 유전자를 갖고 있지만 내가 아닌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그 사람을 나는 뭐라고 해야 할까.. 나이면서 내가 아닌 그 사람을..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주인공 쿠퍼가 다른 시공간에서 자기 딸에게자신을 우주로 보내지 말라고 신호를 보냈던 것처럼.. 그런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 하지만 영화와 달리 그런 눈에 보이는 증명은 아주 아주 어려운 이야기를 이 책이 소개했다. 과학이라는 걸.. 초딩 때 슬기로운 생활부터 포기했었지만, 그 포기가 전적으로 성적에 관해서였고 싫어하진 않았다. 싫어하기엔 과학에는 흥미로운 것들이 너무 많았다. 특히.. 이 책에서 주요 주재인 다중우주 는 예전부터 평행이론 에 관심이 있던 터라매우 흥미롭고 놀라웠다. 많이 두꺼워지더라도 조금 더 깊이 파고들어줬으면 좋겠다 싶을 정도로 책을 다 읽었을 땐 아쉬웠다. 뭔가 살짝 간만 보여주고 궁금하면 더 찾아봐~하는 것 같은.. ㅠ,ㅠ;;; 읽다가 가끔 말이 너무 어렵고 이해가 안 되어서 쉬었다 읽고 또 쉬었다 읽고 했었지만 그래도 다중우주를 논한 과학자들의 이야기가 조금 더 세세하게 풀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컸다. 더 알고 싶고, 더 읽고 싶은데.. ㅡ,ㅠ;;;ㅋ 솔직히 나는 눈에 보이는 걸 위주로 믿는 사람이다. 그런데 참 어이없게도, 본 적도 없고, 날고 긴다는 과학자들 사이에서도 있다 없다 또는 있을까 그런 식으로 논란이 되는 다중우주의 존재 가 왠지 사실일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나의 선택이 나누어질 때마다 또 다른 우주에서의 내가, 지금의 내가 하지 않은 선택을 하고 지금의 내가 살지 않는 삶을 살고 있을 것만 같다. 예전에 읽었던 야마모토 후미오 작가의 <블루 혹은 블루>라는 책에서처럼. 흔히 나와 같은 사람을도플갱어라는 말로 표현하지만, 도플갱어가 아닌 그냥 다른 나. 지금 나처럼 똑같이 그림자가 있고 똑같은 유전자를 갖고 있지만 만날 수는 없는 다른 우주에 사는 나. 내가 아닌 나와 같은 나는 지금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평행우주라는 기묘한 세계, 우주학의 새 패러다임이 되다

이 책은 다중우주론과 평행우주론의 정체에 대한, 일반인을 위한 가이드북이다. 기존에 나온 평행우주이론 관련 도서가 ‘복잡하고 어려워서’ 포기했던 사람이라면 더욱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우아하고 완전한 우주’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고 새로운 세계관이 탄생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그린다. 저자들은 양자역학의 난해한 이론을 늘어놓는 대신에, 훨씬 재미있고 실제적으로 평행우주론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택했다.

종교재판에 회부되었던 중세 평행우주 선구자들의 화려한 복권(그리고 그럼에도 그치지 않는 교회의 불편한 심기), 우주의 무한함을 놓고 벌어진 불꽃 튀는 ‘대논쟁’, 최고의 물리학자들과 인기 록밴드 리더가 한 무대에 선 평행우주 토크콘서트, 나보코프와 보르헤스가 아름다운 문장으로 그려낸 평행우주에서의 심란한 삶. 그리고 신비주의와 신의 기적과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 끝에 독자는 각자의 결론을 만나게 된다.


1장 다중우주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2장 코페르니쿠스 혁명
3장 우주, 무한해지다
4장 초보자를 위한 다중우주
5장 이 세상의 태초
6장 위기의 우주학
7장 다중우주의 변종들
8장 다른 별의 생명체
9장 우리의 기묘한 이웃
10장 만약 우주가 분화한다면
11장 물리학과 신비주의 사이에서
12장 중급자를 위한 다중우주
13장 다중우주에서 인생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14장 신이여, 어디에 계십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