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 인문학 교실

천송희 2023. 12. 25. 07:55

요즘 인문학 열풍이 불고 있는데. 아마도 인문학이 모든 학문의 기초이자 중심이라서 모든 학문의 시초이자 연결점으로서 인문학의 위치와 역할은 요즘 시대에 더욱 공고해 진거 같다~~~               통섭이라던지 학문간 연계를 통한 인문학의 역할에 대해 요즘 관심도 많고, 그래서 그런지 어린이 인문학 교실이라는 이런 멋진 책도 아이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었는데, 딱 맞는 좋은 책을 받게 되어 너무나 기쁜 마음에 책을 펼쳐 보았다~~~            차례 구성도 목차 구성도 아이들이 참 보기 좋게 해놓아서 아이들의 흥미유발에도 좋고, 무엇보다 인문학 하면 어렵다, 지루하고 심심하다고 생각하는 학부형들도 재미있게 아이들과 읽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점이 참 마음에 들었다~~~           요즘 아이들 철학도 공부하고, 참 고차원이다 싶다!!!! 나 학교 다닐 때는 중학교 2학년 즈음 되야 운이라도 떼던 서양철학에 대해 구구절절 알기 쉽게 써놓은 이 책을 보면서 어른인 내가 봐도 참 재미있고 흥미롭게 써 놓아서 요즘 아이들은 정말 공부만 하려고 마음 먹는다면 무궁무진한 정보의 바다에서 헤엄칠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논리학과 철학의 어려운 방법론에 대해서도 참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생각의 모험으로 떠나는 어린이 인문학 교실" 이런 책을 꾸준히 읽다보면 따로 논술을 준비하거나 학원을 다닐 필요가 없을 정도로 참 구성이 잘 짜여진 양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입시에 시달리면서 학원 교육, 사교육에 매몰되어 가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법, 자기 주도 학습법 매번 입으로 강조하기 보다는 이런 좋은 책 한 권이 더 아이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겠구나 싶었다~~~                      읽어 보고 충분히 생각할 시간, 그리고 스스로 고민해 보는 시간을 따로 주는 시간을 책장에 따로 할애한 "어린이 인문학 교실" 볼 수록 참 매력적인 책이다 라는 생각을 하면서 두고 두고 책꽂이에 꽂아두고 볼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리스토텔레스부터 간디까지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철학자들과 떠나는 인문학 여행 누군가 나에게 진짜 나 는 누구냐고 묻는다면 뭐라고 대답해야 할까요? 다른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기만의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면서 자신까지 행복해지는 비결은요?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바로 ‘철학하기’입니다.[생각의 모험으로 떠나는 어린이 인문학 교실]은 삶이라는 텃밭에 작은 씨앗으로 태어난 우리 자신을 튼튼하게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정성껏 가꿔 주고, 스스로 삶을 개척하며 매 순간 감사히 여기고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 ‘철학하기’라는 것을 알려 주는 어린이 인문학 책입니다. 이 책은 철학을 소재로 삼기보다는 인류학, 심리학, 윤리학, 정치학, 법학, 미학, 언어와 예술 등 다양한 학문이 담긴 인문학에 숨겨진 철학적이고 보편적인 주제들을 꺼내 철학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인간은 무엇이고, 진실과 현실을 구별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이 사회에서 어떻게 자신의 자리를 찾아나갈 것인지 등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즐거움을 찾고, 자율적이고 이성적이며 자기성찰적인 어른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또 행복은 우리의 최종 목표가 아닌 바로 지금 이 순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준비물이 철학이며 이것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빛나게 해 주는 열쇠라는 것을 알려 주지요.

생각의 모험을 시작하기 전에
-너는 무슨 생각을 하니?

출발! 탐험의 세계로!
-우리는 어디서 왔을까?

가장 위대한 수수께끼
-인간이란 무엇인가?

내면으로 떠나는 여행
-나는 누구일까?

가장 어려운 탐험
-진실이란 무엇일까?

좋은 길을 선택하는 방법
-옳은 거야? 그른 거야?

함께 떠나는 여행
-무인도에 살고 있니?

예술의 신비 경험하기
-웩! 넌 그게 좋다고?

언어의 미로
-넌 날 이해하니?

삶에서 가장 중요한 준비물
-왜 철학이 필요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