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어덜팅

천송희 2023. 12. 9. 04:04

[도서] 어덜팅켈리 브라운 저/손영인 역 "이제 넌 어른이야. 뭐든지 너 스스로할 줄 알아야 하고, 어른처럼 행동해야 해. 또한 네가 한 말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해." 갑작스레 어른의 세상에 등 떠밀리듯 입성한 기분이란. 20살,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첫 만남이었다.대체 어른스러운 건 뭐지?미성년자이던 시절, "어른스럽지 못하네" 하던 어른들의 말씀이 떠올랐다. 어떤 게 어른스러운 거고, 또 어떤 게어른스럽지 못 한 걸까. 딱히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상황에 우연히 인터넷에서 알게 된 책이 바로 "Adulting"이었다. 그저 책 속 한 단락만을 읽고선 막연하게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이야말로  어른스러움 에 고민하고 스스로에게, 혹은 누군가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는 어른들에게 해결법 제공해주는 지식IN 같은 책이 아닐까.

우리 모두 어른이 처음입니다만!?어른스러운 척 행동하다 보면 어른이 된다 뜨거운 국물을 삼키고 으~ 시원하다 라고 감탄사를 내뱉는 나를 발견한다. 화장을 하고 하이힐을 신으며 어른으로 지위가 상승했음을 보여주기도 하고, 아메리카노를 아침마다 보약처럼 들이켜고선 그 쓴 맛을 어른의 맛이라 일컫기도 한다. 이런 나, 어른인가요? 정말 그런가? 스무 살이 넘으면, 19금 성인 인증을 받고 술집에 드나들면 어른인가?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 ‘나 혼자 산다’면, 남들처럼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 어른이 되는 건가? 어덜팅 의 저자 켈리 브라운이 정의한 어른스러운 행동 하나! 한밤중에 아픈 배를 부여잡고 슈퍼로 뛰어 가지 않기 위해 대량으로 휴지를 구입해 놓는 준비성이다.내가 정말 어른이 되었으며, 어른 대접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면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 그 증명은 나의 몫이다. 질풍노도의 사춘기를 겪는 사람처럼 짜증을 내면서 저도 어른인데, 이래라저래라 하지 마세요! 라고 소리 지르는 방식으로는 증명할 수 없다. 그러면 어떻게? 먼저 좀 더 살아본 언니가 어른처럼 보이는 깨알 팁을 전수한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는 말처럼 그런 척하다 보면 실제로 그렇게 된다. 어른스러운 척하다 보면 어른이 되는 것이다.

들어가며

chapter 1 마음가짐부터 어른답게
세상이 당신을 싫어하는 건 아니니 더 이상 상처 받진 말자. 단지 당신이 누군지 모를 뿐이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과 리얼 토크를 해보자

chapter 2 어른처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맨 얼굴이 어떻든 세상은 나의 겉모습만 본다. 내가 입조심만 하면 말이다. 교양 있는 태도와 말투로 대화를 이어가자

chapter 3 애증의 관계, 가족
부모님은 나의 기저귀를 갈아준 분이니 잘해드려야 한다. 하지만 이제는 혼자서 화장실을 잘 갈 수 있으니 가족으로부터 독립하자

chapter 4 혼자 살아도 살림은 살림
살 집을 구하고, 저렴하게 셀프 인테리어도 해보자. 지금 살고 있는 곳이 돼지 우리인가 사람 사는 곳인가

chapter 5 나를 위한 작은 대접, 요리라면으로 끼니를 때우고 있는가? 마트에서 식재료를 사고, 간단한 레시피를 따라해보자. 친구를 초대해서 대접해도 좋다.

chapter 6 일자리 구하기지겨워도 밥벌이를 해야 어른이다. 사무실에 맞는 옷차림을 갖추고, 어슬렁거리며 접근하는 이상한 사람은 차단하자. 직장 동료와는 침대에서 몸의 대화를 나누면 안 된다.

chapter 7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진짜 독립이다신용카드를 얼린다. 지름신이 오실 때면 얼음을 녹이며 다시 생각해보자. 가난해도 잘 살 수 있으며 가난하지 않으면 더 잘 산다. 그날을 위해 아끼자.

chapter 8 잘 관리한 내 물건 하나, 열 신상 부럽지 않다일상은 관리의 연속이다. 허브 화분〈고양이〈개〈자동차〈건강〈강입자충돌기 순서로 관리하기 어렵다.

chapter 9 관계가 일상을 좌우한다, 친구와 이웃
오랜 친구를 아끼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자. 룸메이트와 잘 지내고 현명하게 층간 소음을 해결하자. 자신이 잘못한 일이 있다면 인정하고 사과한다.

chapter 10 어른의 사랑
애인이 있을 때나 없을 때나 잘 지낸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매정하게 대하지 말자. 섹스 에티켓을 익히고 애인의 친구가 마음에 안 들더라도 티 내지 말자. 헤어진 후에 약간 정신에 이상이 생겨도 이해하자

chapter 11 누구에게나 가혹한 시절은 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크고 작은 위기는 준비성과 회복력만 있다면 언젠가는, 우아하게 극복할 수 있다.

chapter 12 마지막으로
감사의 말

댓글